불교에서는 묘사하는 지옥

인간은 끝 모르는 듯 진화를 거듭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어쩌지 못하는 것이 있다. 잡을 수도, 벗어나지도 못하는 그것, 바로 ‘죽음’이다

그림으로 보는 지옥순례기 불설대목련경변상도(佛說大目連經變相圖)

어린 시절 어느 날 밤 느닷없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 거지?’ 하는 생각이 들어 알 수 없는 두려움에 잠을 이룰 수 없던 기억이 있다. 인간은 끝 모르는 듯 진화를 거듭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어쩌지 못하는 것이 있다. 잡을 수도, 벗어나지도 못하는 그것, 바로 ‘죽음’이다. 인간이 종교를 갖는 이유, 종교의 존재 이유다. 그러므로 모든 종교는 죽음 이후의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한다. 지옥과 극락 또는 지옥과 천당이라는 극과 극의 세계를.

불교에서는 지옥을 어떻게 묘사할까

불교에서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 있는 존재들의 세계를 여섯 가지로 구분한다. 중생은 깨달아 붓다가 되지 못하면 현세의 삶에서 지은 선과 악의 정도에 따라 사후에 천, 인간, 축생, 수라, 아귀, 지옥의 여섯 가지 세상에 ‘번갈아 태어나고 죽어가는 것을 되풀이한다(六道輪廻)’고 한다. 그중 가장 무거운 죄를 지은 중생이 가는 곳이 바로 지옥이다. 그런데 불교의 지옥은 한 곳이 아니고 매우 다양한데, 죄의 종류가 그만큼 많기 때문일 것이다.



지옥명호품(地獄名號品) 지옥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

그때 보현보살이 지장보살에게 말했다.
“어진 분이시여, 바라옵나니 천신과 용. 팔부신중(八部神衆)과 미래, 현재의 일체중생을 위해서 사바세계 죄업중생이 받는 지옥의 이름과 과보를 말씀하시어 미래세의 말법 중생들로 하여금 그 과보를 알게 하소서.”

지장보살이 대답했다.
“어진 분이시여, 내가 이제 그대에게 부처님의 위신력과 대사(大士)의 힘을 받들어 지옥의 이름과 죄의 과보에 대해서 간략히 말하겠습니다.

염부제 동쪽에 산이 있는데 이름은 철위산이며 그 산은 어둡고 깊어서 해와 달도 비추지 못합니다. 거기에 큰 지옥이 있는데 이름 하여(極無間地獄)극무간지옥이라 하며, 또 지옥이 있는데 이름 하여(大阿鼻地獄) 대아비지옥이라고하며, 또 다른 지옥은 이름 하여(四角地獄)사각지옥 이라고 합니다.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나는 칼(飛刀地獄)비도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불화살인(火箭地獄)화전지옥입니다.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뾰족 산 (夾山地獄)협산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찌르는 창인 (通槍地獄)통창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쇠수레(鐵車地獄)전차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쇠 평상 (鐵床地獄)철상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쇠로 된소인 (鐵牛地獄)철우지옥 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쇠로 된 옷인 (鐵衣地獄)철의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천 칼 (千刀地獄)천도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쇠로 된 나귀(鐵驢地獄)철여지옥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구리바다 양동지옥(洋銅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껴안는 기둥 포주지옥(抱株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흐르는 불 유화지옥(流火地獄)입니다.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혀를 갈아엎는 경설지옥(耕舌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목을 자르는 좌수지옥(剉首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눈을 씹어 먹는 담안지옥(啗眼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쇠구슬인 철환지옥(鐵丸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말로 다투는 쟁론지옥(諍論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쇠 저울인 철주지옥(鐵銖地獄)이요,
다시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성내는 다진지옥(多嗔地獄)이라 합니다.

인자시여, 철위산 안에는 이와 같은 지옥이 있어 그 수가 한량이 없습니다. 다시 소리 지르는(叫喚)규환지옥과 혀를 빼는 (拔舌)발설지옥과, 똥오줌 (糞尿)분뇨지옥과, 구리사슬 ((銅鎖)동쇄지옥과, 불 코끼리(火象) 화상지옥과, 불 개 (火狗)화구지옥과, 불 말 (火馬)화마지옥과, 불 소(火牛)화우지옥과, 불 산 (火山)화산지옥과, 불 돌 (火石)화석지옥과, 불 평상 (火床)화상지옥과 불 매 (火鷹 )화량지옥과 쇠갈구리 거아(鉅釾), 껍질 벗기는 剝皮)박피(지옥과, 피 마시는(飮血)음혈지옥과, 손을 태우는(燒手)소수지옥과, 발을 태우는(燒脚)소각지옥과, 가시밭에 처넣는(倒刺)도자지옥과, 불 집(火屋)화옥지옥과, 쇠 집(鐵屋철옥)지옥과, 불 이리(火狼)화랑지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지옥 속에는 또 각각 작은 지옥들이 있는데 하나에서 둘, 셋, 넷 내지 백천 개까지 있으니 그 이름이 각각 다릅니다.“

지장보살이 또 보현보살에게 말했다.
“어진이시여, 이 여러 가지 지옥들은 모두 사바세계에서 악업을 지은 중생들의 업력으로 생겨난 것입니다. 업의 힘은 매우 커서 능히 수미산과 겨룰만하며 깊고 큰 바다와 같이 깨달음을 이루는데 장애가 됩니다. 그러므로 중생들은 아무리 작은 악이라도 죄가 되지 않는다고 가벼이 여기지 말아야 하고, 아무리 작은 악이라도 죽은 뒤에는 과보를 받아야 하며, 부모와 자식 사이라도 그 길이 각각 다르고 비록 서로 만날지라도 대신 받을 수 없습니다. 내가 이제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고 지옥에서 죄업의 과보를 받는 일을 말하리니 잘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보현보살이 대답했다.
“내가 삼악도(三惡道)의 업보를 안지는 비록 오래되었습니다만 지금 다시 이렇게 바라는 바는 후세 말법시대의 모든 악업중생들이 지장보살의 말씀을 듣고 불법으로 돌아오게 하려는 것입니다.”

지장보살이 말했다.
“지옥의 업보는 이와 같습니다. 어떤 지옥은 혀를 뽑아서 소로 하여금 갈게 하고, 어떤 지옥은 죄인의 심장을 꺼내어 야차(夜叉)에게 먹이며, 어떤 지옥은 물을 펄펄 끓여 몸을 삶습니다. 어떤 지옥은 벌겋게 달군 구리쇠 기둥을 죄인들로 하여금 안게 하고, 어떤 지옥은 맹렬하게
타오르는 불더미를 죄인의 몸에 덮어 씌웁니다. 어떤 지옥은 언제나 차가운 얼음뿐이며, 어떤 지옥은 한량없는 똥과 오줌뿐이고, 어떤 지옥은 쇠뭉치가 날아서 죄인을 찌르고, 어떤 지옥은 몽둥이로 가슴과 배를 때리며, 어떤 지옥은 손발을 태웁니다. 어떤 지옥은 쇠 뱀이 달려들어 몸을 칭칭 감아 조이며, 어떤 지옥은 몸이 쇠로 된 개가 달려들며, 어떤 지옥은 불에 달군 쇠로 된 나귀를 타게 합니다.
이와 같은 업보를 받는 지옥마다 백천 가지의 형구(刑具)가 있는데 모두 구리, 무쇠, 돌, 불로 되어 있으며, 이 네 가지 물건은 중생의 죄업에 따라 생긴 것입니다. 만약 지옥의 업보에 대하여 자세히 말한다면 각각의 지옥마다 다시 백천 가지의 고통이 있는데 하물며 다른 지옥의 고통들은 더 말할 바가 있겠습니까?
내가 이제 부처님의 위신력과 보현보살의 물음을 받들어 간략히 말했으나 만일 상세히 말하고자 한다면 겁이 다하더라도 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01.목련 어머니의 악행 장면. 1584년, 흥복사 ⓒ한국고판화박물관소장
02.<좌대지옥> 1536년, 연기사 ⓒ개인소장
03.<검수지옥> 1584년, 흥복사 ⓒ한국고판화박물관소장
04.<석개지옥> 1584년, 흥복사 ⓒ한국고판화박물관소장



지옥을 설명한 경전은 매우 많지만 소설 같은 대중적인 내용을 지닌 경전으로 우선 『불설대목련경』을 꼽을 수 있다.
『불설대목련경』은 지옥에 빠져 고통받고 있는 어머니를 구제하여 천상에 태어나게 한다는 목련존자의 효(孝)가 주제이다. 『불설대목련경』은 『우란분경』의 내용이 확대된 것인데 『우란분경』은 목련존자가 어머니를 아귀도에서 구해내기 위해 부처님의 말씀대로 백중날 과거 부처님께 재를 올려 어머니를 구해냈다는 내용이다. 고려시대에 이미 선왕의 영가천도를 위해 왕실에서도 우란분재를 베풀었고 고승을 불러 『불설대목련경』을 강의했다는 기록이 『고려사』에도 있듯이 우란분재는 대중적인 행사로 이어져 왔다.

『우란분경』은 아귀도(餓鬼道)에 빠진 어머니를 구한다는 간략한 내용이지만 『불설대목련경』에는 많은 이야기가 첨가되었다. 목련의 어머니가 더 큰 죄를 지어 아귀도가 아닌 지옥에 빠졌는데 그 이유가 설명되어 있고, 목련이 어머니를 찾으러 여러 지옥을 찾아다니는 드라마틱한 내용이 18장의 그림을 곁들여 전개된다.

어머니를 찾아 지옥을 헤맨 부처의 제자
목련은 부처님의 10대 제자 중 한 명으로 신통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신통제일(神通第一)’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목련의 출가 전 속세의 이름은 나복(羅卜)이었는데,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삼년상을 치르고 해외로 나가 돈을 벌어 돌아온 지 며칠 지나지 않아 어머니도 돌아가셔서 다시 삼년상을 치르고 출가해 승려가 되었다. 열심히 수행하여 신통력을 얻은 후 천상세계를 살펴보니 아버지는 그곳에서 편안하게 계시는데 어머니를 찾을 수 없었다. 어머니는 나복이 집을 떠나 있는 동안 동물을 학대해 죽이고, 승려들을 공양하지 않고 오히려 몽둥이를 휘두르며 쫓아버리는 등 악행을 저질러 지옥에 떨어진 것이다[그림 1].

그래서 목련존자가 어머니를 찾아 여러 지옥을 찾아다니게 된다. 죄의 무게는 지옥의 처참함과 비례되듯이 지옥마다 끔찍하고 처참한 광경이 묘사된다. 죄인들을 잘게 썰어 방아에 넣고 찧고 있는 끔찍한 광경의 좌대지옥(地獄)[그림 2]을 지나 검수지옥(劍樹地獄)[그림 3]으로 간다. 이곳은 칼날이 서 있는 나무로 뒤덮여 있어 손으로 칼 나무를 잡으면 몸의 마디가 모두 베어지고, 발로 밟으면 사지가 모두 부서지는 벌을 받는 곳이다. 칼산 위에서 죄인들의 몸이 베이는 장면, 목련 앞에 서 있는 옥졸 역시 몸이 갈라진 형상이 보인다. 조각도를 거칠게 쳐내어 이루어진 기하학적인 면이 오히려 현대화를 보는 듯하다.

큰 돌 사이에 짓눌려 피와 살점이 흐트러지는 고통을 당하는 석개지옥(石地獄)[그림 4], 배고픔의 고통을 받는 아귀도, 뜨거운 잿물 속에서 밀려다니며 고통을 당하고 있는 회하지옥(灰河地獄), 옥졸이 창에 꿰인 죄인을 물이 끓는 가마솥에 넣고 있는 확탕지옥( 湯地獄)[그림 5]의 장면, 불구덩이에 태워지는 화분지옥(火盆地獄)을 지나 가장 큰 죄를 지은 아비지옥(阿鼻地獄) 앞에서 옥졸에게 끌려나오는 어머니와 상봉하는 장면 등이 이어진다. 결국 부처님이 일러준 대로 재를 올리고, 등을 켜는 등의 공덕으로 어머니를 아귀도에서 축생도로, 인간도에서 천상계로 단계별로 구제한다는 내용이다.

05.<화탕지옥> 1584년, 연기사 ⓒ개인소장

부모은중경  (불설대부모은중경)


현대적 미감 지닌 경전변상도

『부모은중경』과 함께 유교사상의 기본 개념인 ‘효’를 강조한 『불설대목련경』은 중국에서 형성된 것으로 대중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위경(僞經)이다. 그것은 불교가 유교 국가인 중국에서 뿌리내리기 위한 방편으로 택한 것이다.


구미 자비사 소장 불설대목련경


효를 강조한 『불설대목련경』은 대중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수십종의 판종이 알려진 『부모은중경』에 비해 10여 종밖에 알려지지 않았다. 알려진 판종 중에는 1536년 연기사본이 가장 오래된 판본이다. 그러나 길지 않은 분량의 경전 안에 18장면의 판화 삽도가 포함되어 있고, 그 표현이 짐짓 아무렇지도 않게 쳐낸 것처럼 거칠게 보이지만 뻣뻣하고 직선적인 각선(刻線)과 이들 직선이 만나 이루어낸 기하학적인 면에서 오히려 현대적인 미감을 발견할 수 있어 매우 흥미로운 경전변상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박도화(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문화재감정위원)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